메타버스와 VR 기반 가상현실: 그리고 미래의 BCI 가상현실
어렸을 때부터 게임을 좋아했었고 기술이 발전 하면서 그냥 화면으로만 보던 게임이 이젠 VR기반의 가상현실 게임화까지 진행 되었습니다. 아직 애니메이션에서나 보던 완전한 가상현실 세계로 들어가서 즐기는 단계는 아니지만 BCI라는 뇌에 컴퓨터를 직접 연결하는 기술이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죽기전에 꼭 해보고 싶었던 완전한 가상현실이 이러한 방식이라 생각되는데 과연 제가 죽기전에 이런 기술을 볼 수 있을런지 기대가 큽니다. 이 글에서는 메타버스와 현재의 가상현실(VR)이 어떤것인지 간단히 알아보고 BCI기술과 실현 가능하게 되면 어떤 가상현실 게임을 즐길수 있을지? 또 어떠한 것들이 실현 가능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메타버스와 VR: 가상현실의 현재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의 세계에서 현실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공간을 의미합니다. 2021년 이후로 메타버스는 전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VR(가상현실) 기술이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VR 기술은 사용자가 헤드셋을 착용하고 몰입형 3D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현재 상용화된 VR 기기들은 주로 게임, 교육, 의료, 군사 훈련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메타 퀘스트 3 (Meta Quest 3): 독립형 VR 기기로 높은 해상도와 직관적인 컨트롤을 제공
- HTC 바이브 (HTC Vive): 고사양 PC VR로 정밀한 트래킹과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
- PSVR2 (PlayStation VR2): 콘솔 기반 VR로 강력한 하드웨어 성능과 방대한 게임 콘텐츠를 지원
VR 기술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아직도 몇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실과 같은 촉각이나 후각을 느끼기 어렵고, 장시간 사용 시 어지러움이나 피로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연구되고 있는 것이 바로 BCI(Braing-Computer Interface,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반 가상현실입니다.
2. BCI 기반 가상현실: 진정한 몰입형 경험의 시작
BCI 기술은 사용자의 뇌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하여, 생각만으로 기기를 제어하거나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을 말합니다. 현재 Neuralink, Kernel, OpenBCI와 같은 기업들이 BCI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가상현실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BCI 기반 가상현실의 작동 방식
- 사용자의 뇌파를 감지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
- 변환된 신호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내의 움직임이나 환경을 조작
- 반대로 가상현실의 감각 정보를 뇌로 직접 전달
이러한 방식이 구현된다면, 기존 VR 기기의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어 사용자가 실제로 가상공간 속에서 움직이는 것 같은 체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3. BCI 기반 가상현실의 실현 가능성
BCI 기술이 발전하면서, 몇 가지 중요한 연구 성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 Neuralink: 2024년, Neuralink는 인간을 대상으로 첫 임상 시험을 시작했습니다. 이 기술이 안정화된다면, 사용자는 생각만으로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게 됩니다.
- MIT, 하버드 연구팀: 인간의 뇌에서 직접 시각적 정보를 받아들이는 연구를 진행 중이며, 초기 단계이긴 하지만 인공 시각 시스템 개발에 활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 BCI 기반 게임: 이미 일부 BCI 기술을 활용한 게임이 등장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뇌파로 간단한 조작이 가능한 수준까지 왔습니다.
완전한 BCI 기반 VR의 실현 시기
단계
|
예상 시기
|
설명
|
초기 연구
|
2020~2030년
|
BCI 연구 진행, 신경칩 실험 단계
|
부분 적용
|
2030~2040년
|
BCI를 활용한 제한적 가상현실 구현
|
실용화
|
2040~2050년
|
뇌와 직접 연결된 완전한 VR 가능
|
2040년대에는 BCI 기반 가상현실이 점진적으로 상용화되기 시작하고, 2050년 이후에는 완전한 몰입형 가상현실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소 2040년~2050년은 되어야 체험 할 수 있다는 것! 그때는 지금이 중년들이 60~70대인데 제발 지금 예상하는 시기보다 늦지 않기를 기대합니다.
4. BCI 기반 가상현실이 가져올 변화
만약 BCI 기반 가상현실이 완벽하게 구현된다면, 우리의 삶은 엄청난 변화를 맞이할 것입니다.
- 교육 혁명: 학생들은 VR을 통해 직접 역사적 사건을 체험하거나, 우주 공간에서 물리 실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일상의 변화: 현실과 가상 공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며, 직장이나 친구 모임이 VR 속에서 이루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 의료 기술 발전: 신체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BCI 기반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으며, 정신 치료 분야에서도 활용될 것입니다.
-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혁신: 지금보다 훨씬 더 몰입감 있는 게임과 영화 경험이 가능해집니다.
5. 우리는 가상현실의 미래를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가?
메타버스와 VR 기술은 이미 우리 삶에 깊이 들어와 있으며, 앞으로 BCI 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가상현실을 창조할 것입니다. 아직 완전한 BCI 기반 VR이 실현되려면 몇십 년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기술 발전 속도를 보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입니다.
기존의 VR 기기들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10년 내에는 더욱 발전된 형태의 몰입형 가상현실이 등장할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메타버스와 VR 기술을 경험하며, 미래의 혁신을 준비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과연 우리는 2050년쯤의 미래엔 뇌와 직접 연결된 가상현실 속에서 어떤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을지 궁금합니다!